생활안전


중국 내 폐 페스트 환자 발생… 국내 유입 가능성 낮아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13일 중국 내 폐 페스트 확진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신속위험평가를 시행한 결과 국내 유입 가능성은 낮다고 밝혔다. 대응조치 측면에서 국내 페스트 환자 유입 시 치료를 위한 항생제가 충분히 비축돼 있는 등 현 대응 역량이 충분한 것으로 판단돼 감염병 위기경보는 ‘관심’ 단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베이징에서 폐 페스트 환자 2명이 발생했다. 환자들은 페스트 발생 풍토 지역인 네이멍구(내몽골) 자치구 거주자로 베이징 여행 중 확진 판정을 받고 병원에서 치료 중이다. 현지 보건당국은 방역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추가 환자 발생 보고는 없는 상황이다. 또한 질병관리본부는 향후 상황 변화에 대해 중국 보건당국‧세계보건기구(WHO)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가동해 발생 상황을 주시하기로 했다. 현재 페스트는 마다가스카르 전 지역과 콩고민주공화국(이투리주)에서 유행 발생이 보고되고 있다.
(사진=질병관리본부)​​​ 페스트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유행 지역 방문 시 쥐나 쥐벼룩,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도록 하고 감염이 의심되는 동물의 사체를 만지면 안 된다. 발열, 두통, 구토 등 페스트 증상을 나타내는 (의심)환자와 접촉하지 않아야 하며 이들의 체액(림프절 고름 등)이나 검체와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페스트균에 감염돼도 2일 이내에 발견해 항생제를 투여하면 치료가 가능하므로 유행지역 여행 후 발열, 오한, 두통 등 페스트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나 보건소에 연락해 치료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한은지 기자 dmswl345@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1-14 18:02:46

경기도 특사경, 사회복지시설 급식소 불법행위 집중 단속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오늘(14일) 요양원 등 사회복지시설에서 운영하는 급식소의 식품위생 관련 불법행위를 집중 수사한다고 밝혔다. 경기도 특사경은 내달까지 도내 노인복지시설, 장애인 거주시설, 아동양육시설 급식소 440곳을 수사하기로 했다. 사회복지시설 급식소는 영리를 목적을 하지 않으면서 특정 다수인에게 음식물을 공급하는 시설로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급식할 시 집단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상시 급식 인원이 50명 이상인 사회복지시설 급식소의 경우 정기점검을 받지만 50인 미만 소규모 급식소는 사실상 단속 사각지대에 있다. 특사경은 단속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부실 운영에 따른 먹거리 안전 위협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특별 수사를 기획했다. 주요 단속 내용은 유통기한 경과 제품 사용, 식재료 원산지 거짓‧혼동 표시 여부, 무허가 제조‧가공된 식재료 사용 등이며 노인, 장애인, 아동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식재료 부실관리에 대해 집중 수사할 방침이다. 이병우 도 특별사법경찰단장은 “이번 수사를 통해 사회취약계층인 노인, 장애인, 아동의 건강을 위협하는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한은지 기자 dmswl345@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1-14 18:01:49

문체부 “수능 끝나고 여행 시 안전수칙 기억하세요!”

문화체육관광부가 오늘(14일) 대학수학능력시험 후 국내 여행을 떠나는 청소년들의 안전을 위해 야영장, 펜션 등 소규모 관광 숙박시설 이용 유의사항을 발표했다. 먼저 야영장을 이용할 경우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고캠핑 누리집’에서 해당 야영장이 관광진흥법에 따라 야영장업 등록 업체인지 확인해야 한다. 미등록 업체는 안전·위생기준 준수 여부를 확인할 수 없어 안전사고에 취약하고 책임보험에 가입되지 않아 사고 발생 시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없다. 또한 텐트 내 질식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환기구를 확보하고 숯불 난로 등 화기는 취침 전 반드시 밖에 내놓아야 한다. 야영장 글램핑 시설이나 야영용 트레일러(카라반)를 이용할 경우 실내에 소화기와 단독 경보형 연기감지기, 일산화탄소경보기, 비상 손전등이 설치됐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관광 펜션, 한옥체험시설은 시설 인허가 형태에 따라 안전시설 설치 여부가 법적 의무사항이 아닌 경우도 있어 해당 시설 이용 전 소화기 위치와 화재 시 대피경로를 확인해야 한다. 더불어 실내에서 전기난로 등 난방 보조기 사용 시 적정 온도를 지키고 주변에 불이 옮겨붙기 쉬운 가연물을 가까이 두지 않는다. 아울러 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19 안전신고센터(국번 없이 119)와 시설 관리자에게 반드시 연락해야 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겨울철 야영장 안전점검을 실시해 상시 점검태세를 갖추는 등 소규모 관광숙박시설의 안전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은지 기자 dmswl345@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1-14 18:01:18

소비자원 “일부 수영장 피부‧호흡기 질환 유발 물질 검출”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12일 수도권 소재 공공 실내 수영장 20개소에 대한 안전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실내수영장 20개소 중 5개소(25.0%)는 유리잔류염소 기준 (0.4~1.0㎎/L)에 부적합해 관리·감독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리 잔류 염소는 미생물 살균을 위해 염소로 소독했을 경우 수영장 내에 잔류하는 염소 성분이다. 물속 대장균이나 미생물 번식을 억제하는 소독 역할을 하지만 농도가 높아지면 눈‧피부 통증, 구토 증세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에 체육시설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은 유리 잔류 염소 농도를 0.4∼1.0㎎/L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하고 있지만 5곳에서 기준을 초과했다. 수영장 소독제로 쓰이는 염소와 이용자의 땀과 같은 유기 오염물이 결합해 만들어지는 결합 잔류 염소 함량도 문제로 지적됐다.
(사진=한국소비자원)​​ 결합 잔류 염소 수치는 물 교체 주기가 길고 이용자가 많을수록 높아지며 눈과 피부 통증, 호흡기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관계 부처에서는 세계보건기구(WHO)·미국·영국 등 선진국 수준에 맞춰 관리 기준(0.5㎎/L 이하)을 신설하는 개정안을 마련해 입법예고 단계를 마친 상태다. 이번 실태조사에서 동 기준을 적용해 본 결과 20곳 중 5곳(25.0%)에서 해당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수영장 수질 기준에는 의무검사 주기가 규정돼있지 않고 개정안에 수질 검사를 연 2회 의무 실시를 담았지만 수질 기준 항목별 검사 주기는 반영돼있지 않아 개선이 필요하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체육관광부에 수영장 수질 관리·감독 강화, 관리 기준 개선, 수질 기준 항목별 검사 주기 규정 마련 등을 요청할 예정이다.​ 한은지 기자 dmswl345@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1-13 18: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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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꼼꼼한 검사가 동반돼야 한다

- 한정수, 한국생활안전연구원 본부장   공공장소에 설치된 어린이 놀이시설은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 제12조‧제15조‧제16조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리주체가 지정검사기관에서 주기적으로 안전검사를 실시한다.   특히나 지난해 발생한 안전사고 같은 경우는 아이를 가진 부모 입장, 해당 부분을 연구하는 전문가 입장에서 심장을 철렁거리게 한다.   앞서 말한 안전사고는 다음과 같았다. 지난해 11월 4일 6살 아이가 서울의 한 공원 놀이터 미끄럼틀에서 떨어졌다. 떨어지는 충격으로 머리를 다친 아이는 뇌출혈이 발생했고 이후 의식을 잃은 채 일주일 이상 깨어나지 못했다.   지정검사기관에서 주기적으로 안전검사를 했지만 아이는 머리를 크게 다쳤고 의식불명인 상태로 누워 있어야만 했다.   어린이 놀이시설의 시설기준과 기술기준에 따르면 ‘충격구역’ 이라는 용어가 있다. 이는 사용자가 낙하했을 때 부딪칠 수 있는 표면구역을 말한다. 즉, 놀이기구를 설치할 때 필요한 설치공간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충격구역에 대해 어린이가 낙하했을 때 머리에 받는 충격을 기준으로 자유하강높이에 따른 충격흡수용 표면재의 ‘HIC(Head Injuty Criterion)’를 측정하도록 돼 있으며 ‘HIC 측정값’은 어린이놀이시설의 시설‧기술기준에 따라 3,000mm(3m)를 초과하지 않는 높이에 대해 측정된다.   앞서 말한 미끄럼틀 안전사고는 어린이 놀이시설의 최대 높이인 3,000mm(3m)는 아니었지만 미끄럼틀 주위의 충격구역 내에서 일어난 사고다.   미끄럼틀 주변의 충격구역 표면은 최소 1,000mm(1m) 이상의 한계하강높이 값을 가져야 한다. 또한 충격흡수용 표면재의 HIC 값에 따른 1,000 이하의 HIC 값이 나와야 하며 미끄럼틀 주변의 충격구역 내 모든 지점은 HIC 측정값이 1,000 이하로 나오고 있음을 보장해야 한다.   (사진=유토이미지)  어린이들은 안전한 놀이시설에서 즐겁고 행복하게 뛰어놀아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놀이시설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어린이들은 물론이고 부모들 또한 놀이시설을 멀리할 수밖에 없다.   이에 나는 전문가이기 전에 부모로서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안전을 지키려면 확실한 안전 기준과 이에 따른 충격구역 내 HIC 측정값에 대한 꼼꼼한 검사가 동반돼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생활안전정보

[일상] 시력과 청력 손상을 막는 전자장치 이용 방법

어린이가 태블릿 PC로 영상을 시청하거나, 헤드폰으로 음악을 듣는 등 전자장치를 쓰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시력이나 청력 손상이 우려된다.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안한다.       ▲ 규칙적으로 휴식 : 20-20-20 규칙을 따름. 타이머를 20분에 맞춰놓고 화면이 꺼지면 창밖이나 최소 6m 이상 떨어진 물체를 20초간 볼 것. 자녀가 전자책을 본다면 북마크 기능을 써서 북마크가 나올 때마다 쉬게 할 것. 종이책은 매 장이 시작할 때마다 클립을 끼워둘 수 있음. 게임을 할 때는 각 단계를 넘기는 중간에 쉬어야 함. 음악을 들을 때는 1시간에 한 번씩 쉬게 함. 라우터 등 신기술 제품을 활용해 저녁이나 잘 시간에는 와이파이를 중단시킬 수도 있음       ▲ 화면은 올바르게 사용 : 자세를 바르게 하고 화면은 45~60cm 떨어진 거리에서 볼 것. 화면을 볼 때는 눈을 깜박거리면서 보고 어두운 곳에서는 컴퓨터를 못 쓰게 할 것. 일부 스마트폰, 컴퓨터 제품은 청색광을 걸러주는 야간 설정이 있으므로 이용할 것       ▲ 야외 활동 : 매일 야외 활동을 한 어린이는 근시가 생길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음       ▲ 음량 줄임 : 스피커나 헤드폰으로 음악을 듣고 있는 자녀가 당신 소리를 못 들으면, 또 헤드폰을 통해 듣는 음악 소리가 들리면 볼륨을 줄일 것    (사진=게티이미지)    ▲ 적절한 제품 선택 : 자녀가 자동차나 버스 등 시끄러운 환경에서 음악을 들을 때는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쓰는 걸 생각해볼 것. 음량을 낮춰 들을 수 있음. 재생 음량을 제한한 제품도 있지만 합의된 안전 기준이 없어 제조업체가 엄격한 기준을 따르는 것은 아님       ▲ 부모가 모범을 보임 : 부모가 먼저 장치를 사용할 때 위의 방법을 따름으로써 아이들이 따라하게 유도할 것       ▲ 이상 증상을 살핌 : 눈이 피로하면 짜증을 내거나 흥분하는 등 행동도 변할 수 있음. 눈을 비비고 자주 깜박거리거나 불편을 호소할 수 있음. 화면을 보는 시간을 엄격하게 제한해도 문제가 나아지지 않으면 의사의 진찰을 받을 것. 한편, 청력이 손상되면 귀가 아프거나, 울리거나 윙윙 거리거나 시끄러운 소리를 들은 후에 소리가 약하게 들리기도 함. 청력에 이상이 있으면 불렀을 때 반응이 덜 하거나 대화 중에 놓치는 부분이 있고, 학교 성적이 떨어질 수도 있음.​ 

[국토교통부] 국토부-지자체 협업, 똑똑하고 안전한 도로 만든다

스마트 복합쉼터‧안전도로 공모사업 설명회 실시       국토교통부가 도로변 휴식 공간 제공 등 운전자 편의를 높이면서 지역의 문화·관광 홍보‧특산품 판매도 가능한 일반국도 ‘스마트 복합쉼터’ 조성사업을 오는 2020년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한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도로의 디자인을 보다 안전하게 개선하는 ‘안전도로 공모전’도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자체에서 직접 사업을 기획해 국토부에 제시하면 국토부는 일정 예산을 지원하거나 자문하는 등 지자체 주도의 상향식(Bottom-Up) 업무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 추진에 앞서 오는 14일부터 3차례에 걸쳐 권역별로 지자체‧유관 기관 담당자들에게 사업 취지‧방식을 설명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소통 설명회를 이어 나간다.       * 11월 14일(서울) 강원·제주·수도권 대상 / 11월 20일(대구) 영남권 대상 / 11월 21일(대전) 충청·호남권 대상       이번 권역별 설명회에서 논의할 협력 사업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자체가 원하는 위치에 홍보·문화관 등 필요한 시설을 자율적으로 기획하고 공모를 통해 사업이 선정되면 국토부(관할 국토관리청)와 협의한 후 지자체 주도로 사업을 시행한다.       쉼터 1개소 당 약 30억 원 이상 사업비를 투입(정부 20억+지자체 10억 이상)할 계획이며 총 5개소를 선정해 착수할 계획이다.       * 서울청(경기도), 원주청(강원도), 대전청(충청도), 익산청(전라도), 부산청(경상도)       이를 통해 지역의 문화·관광 자원 등과 연계해 관광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설계 또는 공사 중인 안전도로 사업들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실시하고 우수사례 선정‧홍보 등을 통해 교통정온화 시설의 전국적 확산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지그재그 도로, 차로 폭 좁힘, 회전교차로 등 차량의 속도를 낮추고 보행자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시설       아울러 교통정온화 시설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을 도모하기 위해 국민들이 제안하는 ‘우리 동네 안전도로’ 공모전도 시행할 계획이다.       김용석 도로국장은 “지역의 여건을 잘 아는 지지체에서 사업을 주도하고 중앙에서 지원하는 사업방식을 통해 도로의 안전과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항행안전, 인공지능‧드론으로 지킨다

수용량‧효율성 높은 항공기 운항환경 구축        국토교통부가 오늘(12일) 인천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AI, 드론 등 혁신기술을 적용한 한국형 항행시스템 구축 전략’이라는 주제로 항행안전시설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 (항행안전시설) 항행에 필요한 거리‧방위각‧착륙각도, 공항위치 등 정보를 제공해 항공기가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비행하도록 지원해 주는 필수 시설       지난 1992년부터 매년 개최돼 올해로 28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정부와 산‧학‧연 간 항행분야 최신정보 공유‧협력관계 강화를 위한 소통의 장으로 국내 산업육성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올해는 항행분야 관계자 약 250여 명 이상이 참석했다.       국토교통부는 1980년대부터 항행시설 확충과 현대화를 위해 ’항행안전시설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항행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최근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을 처리하기 위해 인공위성과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항행시스템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AI), 드론 등 혁신기술을 항행시스템에 융‧복합시켜 편리하고 안전한 항행 인프라(기반시설)를 구축해 수용량 증대와 운항 효율성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본 세미나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국내외 항행시설분야 정책동향, 미래 항행시스템 구축 전략, 한국형 정밀위성항법시스템(KASS) 개발 현황이라는 소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유럽항공안전청(EASA)과 시스템 제작사(INDRA 등) 전문가를 초청해 유럽의 항공교통관리계획(SESAR)과 항행서비스 인증‧관리 등 글로벌 정책과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더불어 오는 2023년 운영 개시를 목표로 추진 중인 한국형 정밀위성항법시스템(KASS)의 개발‧구축 현황 및 소프트웨어 인증 등을 소개한다.       * (KASS,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GPS 위치오차를 수평 3m, 수직 1.2m 이내로 실시간으로 보정해 우리나라 전역에 위치정보 제공       권용복 항공정책실장은 “항행시스템은 첨단기술의 복합체로 이 세미나가 AI, 드론 등 혁신기술을 항행시스템에 접목하기 위한 미래전략을 논의하는 등 매우 의미 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인공위성에 기반한 초정밀 항공기 위치 감시와 실시간 활용이 가능한 항공로 구성, 데이터 방식의 신속・정확한 항공정보 제공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미래지향적 항공기 운항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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