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전


정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강력 권고

보건복지부가 오늘(23일)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을 강력히 권고했다. 보건복지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대책 브리핑’을 열고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 관련해 폐 손상 1,479건, 사망 33건이 발생하고 국내에서도 유사한 의심사례 1건이 신고 됨에 따라 정부가 관계부처 합동 2차 대책 마련을 시행했다. 먼저 연초의 줄기·뿌리 니코틴 등의 제품도 담배의 정의에 포함시키고 담배 제조·수입자는 담배‧담배 연기에 포함된 성분·첨가물 등 정보 제출을 의무화한다. 또한 청소년 흡연을 유발하는 등 공중보건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 제품을 회수하거나 판매 금지할 수 있도록 국민건강증진법을 개정할 방침이다. 국가통계자료와 건강보험자료를 연계·분석해 폐 손상과의 연관성을 검토하며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을 통해 의심사례를 적극 수집해 질병관리본부와 공유할 계획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제품 회수, 판매금지 등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액상형 전자담배 내 유해성분 분석을 내달까지 완료하고 질병관리본부는 인체유해성 연구를 내년 상반기 안에 발표할 예정이다.
(사진=게티이미지)​​​​​​​​​ 더불어 전자담배 기기장치 무단개조‧불법 배터리 유통판매를 집중 단속하고 법위반자는 형사고발 등 조치하며 통신판매중개업자와 협조해 안전 인증이 없는 불법 배터리의 온라인상 유통·판매를 제한한다. 니코틴액(향료 포함) 수입‧판매업자 대상으로 불법행위에 대한 단속과 통관절차를 강화하며 줄기·뿌리 니코틴 관련 세액탈루, 부정‧허위신고 혐의에 대한 철저한 관세 범칙조사와 세액심사를 추진한다. 청소년 대상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행위 단속을 강화하고 각급 교육청‧학교 등을 통해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의 위험성을 청소년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박능후 장관은 “국회에 계류 중인 담배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한 법률안이 조속히 처리되도록 적극 협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법률안이 개정되기 전까지 사용중단 강력 권고를 비롯한 관계부처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 중 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등 호흡기 이상 증상이 나타나거나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이상 증상, 피로감, 발열, 체중 감소 등 기타 증상을 경험했다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한은지 기자 dmswl345@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0-23 17:26:00

국도변 ‘졸음쉼터’ 신설… CCTV‧여성안심벨 설치

국토교통부가 오늘(22일) 일반국도 졸음쉼터를 체계적으로 설치하고 관리하기 위해 ‘일반국도 졸음쉼터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에 국도변에 화장실과 대형차 주차공간이 조성되고 CCTV, 여성안심벨 등 방범시설도 갖춘 졸음쉼터가 향후 5년간 50개소 신설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달성을 위한 일환으로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이번 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일반국도 졸음쉼터 계획’은 내비게이션(길 도우미), 교통사고 발생이력 등 교통 빅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조성 대상지를 조사했다. 현장분석을 통해 전국 총 91개의 후보지를 선정하고 교통량, 사고 집중도 등을 정량적으로 평가해 우선적으로 설치가 필요한 50개소를 선정했다. 총 50개소의 졸음쉼터는 내년부터 매년 10개소씩 순차적으로 설치하고 총 사업비로 5년간 약 8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사진=국토교통부)​​​​​​​​ 이번에 계획한 졸음쉼터에는 조명시설, CCTV, 여성안심벨 등의 방범시설과 과속방지턱, 보행로 등 안전시설 설치를 의무화한다. 또한 화장실, 전기차 충전소, 자판기 등 편의시설도 부지 여건에 따라 조성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졸음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용석 도로국장은 “앞으로 국도 졸음쉼터가 운전자분들에게 안전운행과 쾌적한 여행길을 제공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시설로 쇄신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쉼터 내 화장실과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청소 등 환경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은지 기자 dmswl345@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0-22 17:56:09

질병관리본부 ‘어린이 인플루엔자 접종 캠페인’ 운영

질병관리본부가 교육부와 함께 지난 21일부터 2주간 ‘어린이 인플루엔자 접종 캠페인’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집단생활로 인플루엔자 발생과 유행에 취약한 유치원‧초등학생의 접종률을 높여 발병 예방효과와 지역사회 전파차단을 위한 것이다. 해당 연령의 어린이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인플루엔자 발생률(ILI)이 높으며 매년 이른 시기에 빠르게 유행하는 특성이 있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접종 주간에는 “나와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의 건강을 위해 인플루엔자 미리 예방하세요”라는 표어로 전국의 유치원, 학교, 보건소가 함께 참여하는 공동 캠페인을 펼친다. (사진=질병관리본부)​​​​​​​​ 본부는 캠페인 기간 미접종자 접종 독려와 초등학교 고학년(10-12세, 약 52만 명) 대상으로 접종 일정을 안내하는 문자를 발송한다. 교육부는 교육청, 각급 학교를 통해 집중 접종 주간 동안 학부모, 학생 등에게 내달 전 예방접종을 맞도록 안내한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보건소‧전국 어린이 예방접종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할 수 있다. (사진=질병관리본부)​​​​​​​​​ 보호자와 동행해야 예방접종이 가능하지만 부득이한 경우 보호자가 작성한 ‘예방접종 시행 동의서’와 ‘예방접종 예진표’를 어린이가 지참해도 접종 가능하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어린이들은 단체생활로 인플루엔자 발생이 높은 반면 영유아보다 접종률이 높지 않아 교육부와의 공동 캠페인을 통해 내달 이전 충분히 접종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은지 기자 dmswl345@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0-22 17:55:20

경기도 소비자안전지킴이 ‘불법 어린이제품’ 점검 나선다

경기도 소비자안전지킴이단이 오늘(21일)부터 불법 어린이제품 판매 방지를 위해 현장 모니터링 활동에 나섰다. 소비자안전지킴이단은 21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어린이제품 판매업체 3,000개소를 대상으로 어린이제품 안전관리에 따른 사업자 준수사항을 집중 홍보하고 불법제품 유통실태를 모니터링 한다. 총 125개 팀으로 구성된 소비자안전지킴이단은 유모차, 카시트, 유아복, 아동복, 아동화, 책가방, 학용품, 완구, 어린이 자전거, 가구, 스포츠 보호용품 등 어린이제품 판매업체를 대상으로 안전관리제도에 대한 안내문과 판매자 준수사항을 안내한다.
(사진=경기도청)​​​​​ 또한 영세 소상공인들이 관련 법을 숙지하지 못해 불이익을 입거나 불법 제품 유통을 예방하기위해 현장을 확인‧점검한다. 지난 2015년 6월 4일 시행된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에 따르면 만 13세 이하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제품 중 안전관리 대상 34개 품목은 안전인증, 안전 확인, 공급자적합성확인 등을 통해 ‘KC’가 표시된 제품만 판매 가능하다. 판매업체가 안전표시 없는 어린이제품을 진열하거나 판매할 경우 1,000만 원에서 2,0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안전표시 없는 제품을 영업에 사용하거나 연령기준에 맞지 않게 판매할 경우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도는 내달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등 어린이기관 2,000개소를 찾아가 안전한 어린이제품 구입 방법에 대해 홍보할 예정이다.​ 최윤석 기자 hans@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0-21 17:43:00

행안부, 어린이 안전교육 드라마 5편 제작‧보급

행정안전부가 지난 20일 KTV와 함께 어린이를 위한 안전 드라마를 공동제작하고 교육부 등과 협업해 확대 보급한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재난‧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영상콘텐츠를 만들고 있지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안전 분야 영상물이 부족해 어린이용 안전드라마를 제작하게 됐다. 영상 제작과 종합편집을 맡은 KTV는 소속 프로듀서(PD)와 촬영 인력, 방송 장비 등을 지원해 최소한의 예산으로 제작할 수 있었다.
(사진=행정안전부)​​​​​ 드라마는 ‘안전세이버’라는 이름으로 총 5편을 제작했으며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안전 분야 정책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영상물은 행정안전부‧안전한TV 홈페이지, 유튜브‧협업채널을 통해 제공되며 학교와 보육시설, 안전 교육기관 등에서 교육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영상물 내용을 바탕으로 공연 등 다양한 형태로도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하병필 행안부 대변인은 “이번에 제작한 5편의 영상물은 어린이 안전을 위한 공공기관 간 협업의 대표 사례가 될 것”이라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안전정책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어린이 안전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윤석 기자 hans@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0-21 17:4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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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꼼꼼한 검사가 동반돼야 한다

- 한정수, 한국생활안전연구원 본부장   공공장소에 설치된 어린이 놀이시설은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 제12조‧제15조‧제16조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리주체가 지정검사기관에서 주기적으로 안전검사를 실시한다.   특히나 지난해 발생한 안전사고 같은 경우는 아이를 가진 부모 입장, 해당 부분을 연구하는 전문가 입장에서 심장을 철렁거리게 한다.   앞서 말한 안전사고는 다음과 같았다. 지난해 11월 4일 6살 아이가 서울의 한 공원 놀이터 미끄럼틀에서 떨어졌다. 떨어지는 충격으로 머리를 다친 아이는 뇌출혈이 발생했고 이후 의식을 잃은 채 일주일 이상 깨어나지 못했다.   지정검사기관에서 주기적으로 안전검사를 했지만 아이는 머리를 크게 다쳤고 의식불명인 상태로 누워 있어야만 했다.   어린이 놀이시설의 시설기준과 기술기준에 따르면 ‘충격구역’ 이라는 용어가 있다. 이는 사용자가 낙하했을 때 부딪칠 수 있는 표면구역을 말한다. 즉, 놀이기구를 설치할 때 필요한 설치공간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충격구역에 대해 어린이가 낙하했을 때 머리에 받는 충격을 기준으로 자유하강높이에 따른 충격흡수용 표면재의 ‘HIC(Head Injuty Criterion)’를 측정하도록 돼 있으며 ‘HIC 측정값’은 어린이놀이시설의 시설‧기술기준에 따라 3,000mm(3m)를 초과하지 않는 높이에 대해 측정된다.   앞서 말한 미끄럼틀 안전사고는 어린이 놀이시설의 최대 높이인 3,000mm(3m)는 아니었지만 미끄럼틀 주위의 충격구역 내에서 일어난 사고다.   미끄럼틀 주변의 충격구역 표면은 최소 1,000mm(1m) 이상의 한계하강높이 값을 가져야 한다. 또한 충격흡수용 표면재의 HIC 값에 따른 1,000 이하의 HIC 값이 나와야 하며 미끄럼틀 주변의 충격구역 내 모든 지점은 HIC 측정값이 1,000 이하로 나오고 있음을 보장해야 한다.   (사진=유토이미지)  어린이들은 안전한 놀이시설에서 즐겁고 행복하게 뛰어놀아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놀이시설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어린이들은 물론이고 부모들 또한 놀이시설을 멀리할 수밖에 없다.   이에 나는 전문가이기 전에 부모로서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안전을 지키려면 확실한 안전 기준과 이에 따른 충격구역 내 HIC 측정값에 대한 꼼꼼한 검사가 동반돼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생활안전정보

[일상] 시력과 청력 손상을 막는 전자장치 이용 방법

어린이가 태블릿 PC로 영상을 시청하거나, 헤드폰으로 음악을 듣는 등 전자장치를 쓰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시력이나 청력 손상이 우려된다.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안한다.       ▲ 규칙적으로 휴식 : 20-20-20 규칙을 따름. 타이머를 20분에 맞춰놓고 화면이 꺼지면 창밖이나 최소 6m 이상 떨어진 물체를 20초간 볼 것. 자녀가 전자책을 본다면 북마크 기능을 써서 북마크가 나올 때마다 쉬게 할 것. 종이책은 매 장이 시작할 때마다 클립을 끼워둘 수 있음. 게임을 할 때는 각 단계를 넘기는 중간에 쉬어야 함. 음악을 들을 때는 1시간에 한 번씩 쉬게 함. 라우터 등 신기술 제품을 활용해 저녁이나 잘 시간에는 와이파이를 중단시킬 수도 있음       ▲ 화면은 올바르게 사용 : 자세를 바르게 하고 화면은 45~60cm 떨어진 거리에서 볼 것. 화면을 볼 때는 눈을 깜박거리면서 보고 어두운 곳에서는 컴퓨터를 못 쓰게 할 것. 일부 스마트폰, 컴퓨터 제품은 청색광을 걸러주는 야간 설정이 있으므로 이용할 것       ▲ 야외 활동 : 매일 야외 활동을 한 어린이는 근시가 생길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음       ▲ 음량 줄임 : 스피커나 헤드폰으로 음악을 듣고 있는 자녀가 당신 소리를 못 들으면, 또 헤드폰을 통해 듣는 음악 소리가 들리면 볼륨을 줄일 것    (사진=게티이미지)    ▲ 적절한 제품 선택 : 자녀가 자동차나 버스 등 시끄러운 환경에서 음악을 들을 때는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쓰는 걸 생각해볼 것. 음량을 낮춰 들을 수 있음. 재생 음량을 제한한 제품도 있지만 합의된 안전 기준이 없어 제조업체가 엄격한 기준을 따르는 것은 아님       ▲ 부모가 모범을 보임 : 부모가 먼저 장치를 사용할 때 위의 방법을 따름으로써 아이들이 따라하게 유도할 것       ▲ 이상 증상을 살핌 : 눈이 피로하면 짜증을 내거나 흥분하는 등 행동도 변할 수 있음. 눈을 비비고 자주 깜박거리거나 불편을 호소할 수 있음. 화면을 보는 시간을 엄격하게 제한해도 문제가 나아지지 않으면 의사의 진찰을 받을 것. 한편, 청력이 손상되면 귀가 아프거나, 울리거나 윙윙 거리거나 시끄러운 소리를 들은 후에 소리가 약하게 들리기도 함. 청력에 이상이 있으면 불렀을 때 반응이 덜 하거나 대화 중에 놓치는 부분이 있고, 학교 성적이 떨어질 수도 있음.​ 

[국토교통부] 국토부-지자체 협업, 똑똑하고 안전한 도로 만든다

스마트 복합쉼터‧안전도로 공모사업 설명회 실시       국토교통부가 도로변 휴식 공간 제공 등 운전자 편의를 높이면서 지역의 문화·관광 홍보‧특산품 판매도 가능한 일반국도 ‘스마트 복합쉼터’ 조성사업을 오는 2020년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한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도로의 디자인을 보다 안전하게 개선하는 ‘안전도로 공모전’도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자체에서 직접 사업을 기획해 국토부에 제시하면 국토부는 일정 예산을 지원하거나 자문하는 등 지자체 주도의 상향식(Bottom-Up) 업무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 추진에 앞서 오는 14일부터 3차례에 걸쳐 권역별로 지자체‧유관 기관 담당자들에게 사업 취지‧방식을 설명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소통 설명회를 이어 나간다.       * 11월 14일(서울) 강원·제주·수도권 대상 / 11월 20일(대구) 영남권 대상 / 11월 21일(대전) 충청·호남권 대상       이번 권역별 설명회에서 논의할 협력 사업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자체가 원하는 위치에 홍보·문화관 등 필요한 시설을 자율적으로 기획하고 공모를 통해 사업이 선정되면 국토부(관할 국토관리청)와 협의한 후 지자체 주도로 사업을 시행한다.       쉼터 1개소 당 약 30억 원 이상 사업비를 투입(정부 20억+지자체 10억 이상)할 계획이며 총 5개소를 선정해 착수할 계획이다.       * 서울청(경기도), 원주청(강원도), 대전청(충청도), 익산청(전라도), 부산청(경상도)       이를 통해 지역의 문화·관광 자원 등과 연계해 관광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설계 또는 공사 중인 안전도로 사업들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실시하고 우수사례 선정‧홍보 등을 통해 교통정온화 시설의 전국적 확산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지그재그 도로, 차로 폭 좁힘, 회전교차로 등 차량의 속도를 낮추고 보행자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시설       아울러 교통정온화 시설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을 도모하기 위해 국민들이 제안하는 ‘우리 동네 안전도로’ 공모전도 시행할 계획이다.       김용석 도로국장은 “지역의 여건을 잘 아는 지지체에서 사업을 주도하고 중앙에서 지원하는 사업방식을 통해 도로의 안전과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항행안전, 인공지능‧드론으로 지킨다

수용량‧효율성 높은 항공기 운항환경 구축        국토교통부가 오늘(12일) 인천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AI, 드론 등 혁신기술을 적용한 한국형 항행시스템 구축 전략’이라는 주제로 항행안전시설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 (항행안전시설) 항행에 필요한 거리‧방위각‧착륙각도, 공항위치 등 정보를 제공해 항공기가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비행하도록 지원해 주는 필수 시설       지난 1992년부터 매년 개최돼 올해로 28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정부와 산‧학‧연 간 항행분야 최신정보 공유‧협력관계 강화를 위한 소통의 장으로 국내 산업육성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올해는 항행분야 관계자 약 250여 명 이상이 참석했다.       국토교통부는 1980년대부터 항행시설 확충과 현대화를 위해 ’항행안전시설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항행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최근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을 처리하기 위해 인공위성과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항행시스템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AI), 드론 등 혁신기술을 항행시스템에 융‧복합시켜 편리하고 안전한 항행 인프라(기반시설)를 구축해 수용량 증대와 운항 효율성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본 세미나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국내외 항행시설분야 정책동향, 미래 항행시스템 구축 전략, 한국형 정밀위성항법시스템(KASS) 개발 현황이라는 소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유럽항공안전청(EASA)과 시스템 제작사(INDRA 등) 전문가를 초청해 유럽의 항공교통관리계획(SESAR)과 항행서비스 인증‧관리 등 글로벌 정책과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더불어 오는 2023년 운영 개시를 목표로 추진 중인 한국형 정밀위성항법시스템(KASS)의 개발‧구축 현황 및 소프트웨어 인증 등을 소개한다.       * (KASS,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GPS 위치오차를 수평 3m, 수직 1.2m 이내로 실시간으로 보정해 우리나라 전역에 위치정보 제공       권용복 항공정책실장은 “항행시스템은 첨단기술의 복합체로 이 세미나가 AI, 드론 등 혁신기술을 항행시스템에 접목하기 위한 미래전략을 논의하는 등 매우 의미 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인공위성에 기반한 초정밀 항공기 위치 감시와 실시간 활용이 가능한 항공로 구성, 데이터 방식의 신속・정확한 항공정보 제공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미래지향적 항공기 운항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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