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전


정부, 감성주점 등 ‘신종 다중이용업소’ 사고 원인 조사 나선다

정부가 오늘(28일) 신종 다중이용업소에서 발생한 사고를 대상으로 원인 조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소방청 등 관계 부처와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원인조사반(23명)을 구성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신종 다중이용업소는 감성주점과 스크린야구장, 방탈출카페, VR방, 키즈카페, 만화카페와 같은 곳이 있고 기존 다중이용업소와 비슷하지만 관련 안전기준과 제도가 없다. 이들 업소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적용 대상이 아닌 곳이 많아 화재배상책임보험 가입, 간이스프링클러와 비상구·내부 피난 통로 설치 등을 의무화하지 못한 상태다.
(사진=행정안전부)​​​​​​​​​​​​ 행안부는 다양한 신종 다중이용업소 중에서도 최근 사고가 발생했거나 화기 취급‧음주 허용 등의 영업형태를 가지고 있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는 감성주점, 스크린 체육시설, 방탈출 카페 등을 중점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신종 다중이용업소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해 서면‧현장조사를 시행하고 도출된 개선과제는 관련 부처, 전문가 의견수렴 과정 등을 거쳐 소관 기관에 이행을 권고할 방침이다. 김해 재난안전조사과장은 “최근 5년간 다중이용업소 화재 1,000 건당 인명피해는 86.7명으로 전체 화재 인명피해 규모인 51.2명의 1.7배에 달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조사가 국민생활과 밀접한 신종 업소에 대한 안전 관리 기준을 마련해 유사 사고를 예방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은지 기자 dmswl345@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0-28 17:52:37

가을철 ‘멧돼지’ 출몰 주의… 난폭성 격해져

한국생활안전연구원이 가을철 난폭성이 격해진 멧돼지와 마주칠 경우 행동요령을 안내했다. 가을은 멧돼지의 활동영역이 넓어지는 시기로 은신처 마련과 발정기로 난폭성이 격해진다. 이에 도심이나 산에서 겨울을 준비하는 멧돼지와 마주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의 통계 결과 최근 3년간 멧돼지 출몰은 지난 2015년 364건, 2016년 623건, 지난해 472건이다. 멧돼지 출몰 장소는 산이 908건으로 가장 많았고 아파트 156건, 도로 132건, 주택 93건, 공원 58건 순이다. 주요 사례로 지난 25일 광주 제 2순환도로에서 새벽 1시경 멧돼지 1마리가 나타나 경찰이 출동해 포획하는 과정에서 1명이 공격을 당해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 한편 한국생활안전연구원이 안내한 멧돼지와 마주쳤을 때 행동요령은 다음과 같다. 우선 눈이 마주쳤을 경우 뛰거나 소리 지르지 않고 멧돼지의 눈을 똑바로 쳐다본다. 또한 등을 보이며 겁먹은 모습을 보이지 않고 가까운 나무 뒤로 몸을 숨기거나 은신처를 확인 후 뒷걸음으로 피한다. 더불어 멧돼지에게 해를 입히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멧돼지는 적에게 공격을 받거나 놀란 상태가 되면 흥분해 움직이는 물체에 돌진한다. 아울러 멧돼지가 공격할 경우 나무 위로 올라가 공격원에서 벗어나고 나무 등 은폐물이 없는 경우 충격을 줄이기 위해 가방으로 몸을 보호한 후 119에 구조요청 한다.​ 한은지 기자 dmswl345@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0-28 17:51:54

가을 수확철, 농기계 안전사고에 주의하세요!

행정안전부가 지난 24일 가을걷이가 한창인 가운데 농기계로 안전사고 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요청햇다.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발생한 농기계 사고는 총 6,981건이며 6,495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연간 발생하는 농기계 사고는 가을 수확기에 집중되고 있으며 10월에는 834건의 사고가 발생했고 79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또한 농촌진흥청에서 발표한 ‘농업기계 관련 농업인 손상 실태’에 따르면 전체 농업인 1,913,546명 중 59%가 농기계를 사용하고 이 중 1만 6,961명이 관련 손상을 입었다. 농기계 손상자를 연령대별로 분석해 보면 70대 이상이 7,081명(42%)으로 가장 많았고 50대 4,939명(29%), 60대 4,299명(25%), 50대 미만 4%(642명) 순이다. 농기계 유형별로는 경운기로 인한 사고가 절반(50%)을 차지할 정도로 많이 발생했고 사고의 74%는 전도와 추락이 원인이다. 2015년에 조사된 농기계 사고 발생 시간대를 살펴보면 오전 11시(19%)와 오후 3시(18%) 전후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농기계로 좁은 농로나 굽었거나 경사진 길을 이동할 때는 진입하기 전 미리 속도를 줄여 천천히 이동한다. 길 가장자리에 보호 난간이 없거나 풀이 무성할 때는 도로 상태를 알 수 없어 넘어지기 쉬워 안쪽으로 이동한다. 농기계로 논·밭두렁을 넘을 때는 두렁과 직각 방향으로 넘고 두렁이 높은 곳을 출입할 때는 각별히 주의한다. 더불어 농기계를 세울 때는 평탄한 곳에 하고 경사된 곳에 주차할 때는 받침목을 고여 둔다. 아울러 농작물을 농기계 적재함에 과도하게 싣고 이동할 경우 쏠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한다. 서철모 예방안전정책관은 “농기계를 다룰 때는 사용방법과 안전수칙을 충분히 숙지하고 가급적 어두워지기 전 일을 마쳐야 하며 피곤할 때는 사고예방을 위해 잠시 쉬었다 하는 여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은지 기자 dmswl345@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0-25 17:52:58

경기도, 계곡‧하천 ‘불법 시설물’ 없는 깨끗한 환경 만든다

경기도가 지난 24일 ‘불법점유 영업행위’로 몸살을 앓았던 도내 계곡‧하천 일대가 불법시설물 없는 깨끗한 환경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밝혔다. 도는 6월부터 단속에 착수해 25개 시‧군 106개 계곡과 하천에서 총 726곳의 불법 행위자를 적발했고 233개 시설에 대한 철거와 원상복구를 했다. 남양주, 양주, 용인, 파주, 평택, 안산, 오산, 의왕, 성남 등 9개 시‧군의 경우 불법 시설물과 업소에 대한 철거를 완료했다.
(사진=경기도청)​​​​​​​​​​​ 아직 철거되지 않은 불법 시설물에 대해 내달 말까지 자진철거를 유도하고 이행되지 않을 경우 행정대집행을 통해 시설을 철거한 뒤 불법 행위자에게 집행비용을 징수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해 9월부터 특별사법경찰단의 직무 범위에 ‘지방하천 단속’을 포함하고 전담 TF팀을 구성해 총 20차례에 걸친 현장점검을 하며 8차례 단속 공문을 발송하는 등 자진철거를 유도한 결과 이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이재명 도지사는 “불법을 근절하고 청정한 자연을 도민들께 환원하는 일은 이제 시작”이라며 “안전하게 재정비하고 각 지역의 요구에 맞게 탈바꿈 하겠다”고 밝혔다.​ 최윤석 기자 hans@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0-25 17:46:57

해경, 해양안전 위협 행위 231명 적발

과적·과승, 무면허와 음주운항 등으로 해양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를 일삼는 자들이 해양경찰에 붙잡혔다. 해양경찰청은 오늘(25일) 해양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 지난달 23일부터 10월 23일까지 전국적으로 특별단속을 벌여 199건을 적발하고 관련자 231명을 검거했다. 이번 특별단속은 가을철 낚싯배 이용객 증가와 어선 조업시기에 맞춰 선박의 종류별, 사고 원인별 현황과 최근 3년간 월별 해양사고를 분석해 그 결과를 토대로 실시했다. 유형별로는 과적·과승이 38명(16.4%)으로 가장 많았고 항계 내 어로 행위 30명(12.9%)과 음주운항‧무면허 운항이 각각 14명(9.5%)으로 그 뒤를 이었다. 검거사례로는 어선 선장 A씨는 혈중알코올농도 0.228%로 술에 취한 상태에서 조업 중 해경에 붙잡혔으며 예인선 선장 B씨는 혈중알코올농도 0.274%인 만취 상태에서 조타기를 잡고 운항하다 적발됐다. 또한 1.98t급 소형어선 선장 C씨가 2명의 승선정원을 초과한 8명을 승선시켜 낚시 중 붙잡혔다. 2t 미만의 소형어선은 정원을 초과해 승선할 경우 선박의 평형성이 감소돼 쉽게 뒤집히는 등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특별단속 이후에도 선박의 불법 증·개축, 무면허·음주 운항, 과적·과승 등 해양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를 지속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라며 “해양에서의 안전이 정착할 때까지 법과 원칙에 따라 강력하게 처벌하겠다”고 말했다.​ 한은지 기자 dmswl345@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0-25 17:46:26

식약처 ‘독감치료제’ 안전사용 리플릿 제작‧배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오늘(25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치료제 안전사용 길라잡이 리플릿과 카드뉴스를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홍보물은 독감치료제를 사용하는 소아·청소년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소아·청소년과 병·의원 등에서 볼 수 있다. 주요 내용은 독감치료제 종류, 치료제별 복용 방법, 소아·청소년의 주의사항 등이다. 독감치료제는 먹는 약(오셀타미비르 성분 제제), 흡입 약(자나미비르 성분 제제), 주사제(페라미비르 성분 제제)로 나뉜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감염 후 72시간 내에 증식이 일어나므로 초기증상 발현 또는 감염자와 접촉한지 48시간 내에 약을 복용해야 한다. 먹는 약과 흡입 약의 경우 치료를 위해서는 1일 2회 5일간, 예방을 위해서는 1일 1회 10일간 투여하고 주사제는 치료를 위해서만 1회 투여한다.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독감치료제 투여 환자 중 소아·청소년에게서 경련과 섬망과 같은 신경정신계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추락과 같은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독감 환자 중 약을 투여하지 않은 경우에도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는 등 약으로 인한 것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이에 보호자는 치료제 투여와 관계없이 독감 환자와 적어도 이틀간 함께하며 문과 창문을 잠그고 이상행동이 나타나는지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식약처는 “이번 안전사용 안내가 국민이 안전하게 독감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의약품 부작용 예방을 위해 안전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독감치료제 안전사용 리플릿과 카드뉴스는 식약처 홈페이지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은지 기자 dmswl345@slifenews.kr

생활안전뉴스  |  2019-10-25 17:4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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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꼼꼼한 검사가 동반돼야 한다

- 한정수, 한국생활안전연구원 본부장   공공장소에 설치된 어린이 놀이시설은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 제12조‧제15조‧제16조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리주체가 지정검사기관에서 주기적으로 안전검사를 실시한다.   특히나 지난해 발생한 안전사고 같은 경우는 아이를 가진 부모 입장, 해당 부분을 연구하는 전문가 입장에서 심장을 철렁거리게 한다.   앞서 말한 안전사고는 다음과 같았다. 지난해 11월 4일 6살 아이가 서울의 한 공원 놀이터 미끄럼틀에서 떨어졌다. 떨어지는 충격으로 머리를 다친 아이는 뇌출혈이 발생했고 이후 의식을 잃은 채 일주일 이상 깨어나지 못했다.   지정검사기관에서 주기적으로 안전검사를 했지만 아이는 머리를 크게 다쳤고 의식불명인 상태로 누워 있어야만 했다.   어린이 놀이시설의 시설기준과 기술기준에 따르면 ‘충격구역’ 이라는 용어가 있다. 이는 사용자가 낙하했을 때 부딪칠 수 있는 표면구역을 말한다. 즉, 놀이기구를 설치할 때 필요한 설치공간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충격구역에 대해 어린이가 낙하했을 때 머리에 받는 충격을 기준으로 자유하강높이에 따른 충격흡수용 표면재의 ‘HIC(Head Injuty Criterion)’를 측정하도록 돼 있으며 ‘HIC 측정값’은 어린이놀이시설의 시설‧기술기준에 따라 3,000mm(3m)를 초과하지 않는 높이에 대해 측정된다.   앞서 말한 미끄럼틀 안전사고는 어린이 놀이시설의 최대 높이인 3,000mm(3m)는 아니었지만 미끄럼틀 주위의 충격구역 내에서 일어난 사고다.   미끄럼틀 주변의 충격구역 표면은 최소 1,000mm(1m) 이상의 한계하강높이 값을 가져야 한다. 또한 충격흡수용 표면재의 HIC 값에 따른 1,000 이하의 HIC 값이 나와야 하며 미끄럼틀 주변의 충격구역 내 모든 지점은 HIC 측정값이 1,000 이하로 나오고 있음을 보장해야 한다.   (사진=유토이미지)  어린이들은 안전한 놀이시설에서 즐겁고 행복하게 뛰어놀아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놀이시설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어린이들은 물론이고 부모들 또한 놀이시설을 멀리할 수밖에 없다.   이에 나는 전문가이기 전에 부모로서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안전을 지키려면 확실한 안전 기준과 이에 따른 충격구역 내 HIC 측정값에 대한 꼼꼼한 검사가 동반돼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생활안전정보

[일상] 시력과 청력 손상을 막는 전자장치 이용 방법

어린이가 태블릿 PC로 영상을 시청하거나, 헤드폰으로 음악을 듣는 등 전자장치를 쓰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시력이나 청력 손상이 우려된다.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안한다.       ▲ 규칙적으로 휴식 : 20-20-20 규칙을 따름. 타이머를 20분에 맞춰놓고 화면이 꺼지면 창밖이나 최소 6m 이상 떨어진 물체를 20초간 볼 것. 자녀가 전자책을 본다면 북마크 기능을 써서 북마크가 나올 때마다 쉬게 할 것. 종이책은 매 장이 시작할 때마다 클립을 끼워둘 수 있음. 게임을 할 때는 각 단계를 넘기는 중간에 쉬어야 함. 음악을 들을 때는 1시간에 한 번씩 쉬게 함. 라우터 등 신기술 제품을 활용해 저녁이나 잘 시간에는 와이파이를 중단시킬 수도 있음       ▲ 화면은 올바르게 사용 : 자세를 바르게 하고 화면은 45~60cm 떨어진 거리에서 볼 것. 화면을 볼 때는 눈을 깜박거리면서 보고 어두운 곳에서는 컴퓨터를 못 쓰게 할 것. 일부 스마트폰, 컴퓨터 제품은 청색광을 걸러주는 야간 설정이 있으므로 이용할 것       ▲ 야외 활동 : 매일 야외 활동을 한 어린이는 근시가 생길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음       ▲ 음량 줄임 : 스피커나 헤드폰으로 음악을 듣고 있는 자녀가 당신 소리를 못 들으면, 또 헤드폰을 통해 듣는 음악 소리가 들리면 볼륨을 줄일 것    (사진=게티이미지)    ▲ 적절한 제품 선택 : 자녀가 자동차나 버스 등 시끄러운 환경에서 음악을 들을 때는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쓰는 걸 생각해볼 것. 음량을 낮춰 들을 수 있음. 재생 음량을 제한한 제품도 있지만 합의된 안전 기준이 없어 제조업체가 엄격한 기준을 따르는 것은 아님       ▲ 부모가 모범을 보임 : 부모가 먼저 장치를 사용할 때 위의 방법을 따름으로써 아이들이 따라하게 유도할 것       ▲ 이상 증상을 살핌 : 눈이 피로하면 짜증을 내거나 흥분하는 등 행동도 변할 수 있음. 눈을 비비고 자주 깜박거리거나 불편을 호소할 수 있음. 화면을 보는 시간을 엄격하게 제한해도 문제가 나아지지 않으면 의사의 진찰을 받을 것. 한편, 청력이 손상되면 귀가 아프거나, 울리거나 윙윙 거리거나 시끄러운 소리를 들은 후에 소리가 약하게 들리기도 함. 청력에 이상이 있으면 불렀을 때 반응이 덜 하거나 대화 중에 놓치는 부분이 있고, 학교 성적이 떨어질 수도 있음.​ 

[국토교통부] 국토부-지자체 협업, 똑똑하고 안전한 도로 만든다

스마트 복합쉼터‧안전도로 공모사업 설명회 실시       국토교통부가 도로변 휴식 공간 제공 등 운전자 편의를 높이면서 지역의 문화·관광 홍보‧특산품 판매도 가능한 일반국도 ‘스마트 복합쉼터’ 조성사업을 오는 2020년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한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도로의 디자인을 보다 안전하게 개선하는 ‘안전도로 공모전’도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자체에서 직접 사업을 기획해 국토부에 제시하면 국토부는 일정 예산을 지원하거나 자문하는 등 지자체 주도의 상향식(Bottom-Up) 업무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 추진에 앞서 오는 14일부터 3차례에 걸쳐 권역별로 지자체‧유관 기관 담당자들에게 사업 취지‧방식을 설명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소통 설명회를 이어 나간다.       * 11월 14일(서울) 강원·제주·수도권 대상 / 11월 20일(대구) 영남권 대상 / 11월 21일(대전) 충청·호남권 대상       이번 권역별 설명회에서 논의할 협력 사업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자체가 원하는 위치에 홍보·문화관 등 필요한 시설을 자율적으로 기획하고 공모를 통해 사업이 선정되면 국토부(관할 국토관리청)와 협의한 후 지자체 주도로 사업을 시행한다.       쉼터 1개소 당 약 30억 원 이상 사업비를 투입(정부 20억+지자체 10억 이상)할 계획이며 총 5개소를 선정해 착수할 계획이다.       * 서울청(경기도), 원주청(강원도), 대전청(충청도), 익산청(전라도), 부산청(경상도)       이를 통해 지역의 문화·관광 자원 등과 연계해 관광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설계 또는 공사 중인 안전도로 사업들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실시하고 우수사례 선정‧홍보 등을 통해 교통정온화 시설의 전국적 확산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지그재그 도로, 차로 폭 좁힘, 회전교차로 등 차량의 속도를 낮추고 보행자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시설       아울러 교통정온화 시설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을 도모하기 위해 국민들이 제안하는 ‘우리 동네 안전도로’ 공모전도 시행할 계획이다.       김용석 도로국장은 “지역의 여건을 잘 아는 지지체에서 사업을 주도하고 중앙에서 지원하는 사업방식을 통해 도로의 안전과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항행안전, 인공지능‧드론으로 지킨다

수용량‧효율성 높은 항공기 운항환경 구축        국토교통부가 오늘(12일) 인천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AI, 드론 등 혁신기술을 적용한 한국형 항행시스템 구축 전략’이라는 주제로 항행안전시설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 (항행안전시설) 항행에 필요한 거리‧방위각‧착륙각도, 공항위치 등 정보를 제공해 항공기가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비행하도록 지원해 주는 필수 시설       지난 1992년부터 매년 개최돼 올해로 28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정부와 산‧학‧연 간 항행분야 최신정보 공유‧협력관계 강화를 위한 소통의 장으로 국내 산업육성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올해는 항행분야 관계자 약 250여 명 이상이 참석했다.       국토교통부는 1980년대부터 항행시설 확충과 현대화를 위해 ’항행안전시설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항행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최근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을 처리하기 위해 인공위성과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항행시스템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AI), 드론 등 혁신기술을 항행시스템에 융‧복합시켜 편리하고 안전한 항행 인프라(기반시설)를 구축해 수용량 증대와 운항 효율성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본 세미나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국내외 항행시설분야 정책동향, 미래 항행시스템 구축 전략, 한국형 정밀위성항법시스템(KASS) 개발 현황이라는 소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유럽항공안전청(EASA)과 시스템 제작사(INDRA 등) 전문가를 초청해 유럽의 항공교통관리계획(SESAR)과 항행서비스 인증‧관리 등 글로벌 정책과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더불어 오는 2023년 운영 개시를 목표로 추진 중인 한국형 정밀위성항법시스템(KASS)의 개발‧구축 현황 및 소프트웨어 인증 등을 소개한다.       * (KASS,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GPS 위치오차를 수평 3m, 수직 1.2m 이내로 실시간으로 보정해 우리나라 전역에 위치정보 제공       권용복 항공정책실장은 “항행시스템은 첨단기술의 복합체로 이 세미나가 AI, 드론 등 혁신기술을 항행시스템에 접목하기 위한 미래전략을 논의하는 등 매우 의미 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인공위성에 기반한 초정밀 항공기 위치 감시와 실시간 활용이 가능한 항공로 구성, 데이터 방식의 신속・정확한 항공정보 제공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미래지향적 항공기 운항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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